2009년 7월 11일 토요일

윈도우 7 설치 후 셋팅

윈도우 7 설치 후에 몇 가지 해줘야할 것들이 있는데...

 

1. 숨겨진 시스템 파일 보기 전환하는 컨텍스트 메뉴 추가.

숨겨진 시스템 파일 보려면 폴더 옵션을 계속 들락거려야 한다. 상당히 귀찮은 일이다.

요건 탐색기 오른쪽 메뉴에 등록해서 필요할 때만 시스템 파일을 볼 수 있다.

압축 풀면 Add SuperHidden.reg 라는 레지파일이 있는데 요걸 등록하고,

SuperHidden.vbs 라는 비주얼 베이직 스크립트를 C:\windows\system32 아래에 복사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탐색기의 오른쪽 창 에 있는 폴더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클릭을 해야 Show/Hidden System 메뉴가 나타난다.

클릭하면 짧은 메시지 창이 떴다가 사라지는데, 신경 쓸 거 없다.

현재 옵션 상태를 알려주는 창일 뿐이니깐...

 

 

2. 탐색기에서 선택 폴더에서 실행창(CMD)을 여는 컨텍스트 메뉴 추가.

이건 뭐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을 듯...

 

3. DIR 명령어 환경변수 추가.

시작 메뉴에서 오른쪽에  있는 컴퓨터 아이콘에 마우스를 두고 오른쪽 클릭.

속성 눌러서 왼쪽 메뉴의 고급 시스템 설정 에 들어간다.

시스템 속성 창 뜨면 제일 밑에 환경 변수 를 눌러서, 사용자 변수에서 새로 만들기 클릭! 거기서

변수 이름 -> "DIRCMD"

변수 값 -> "/O:GEN /A:"

(따옴표는 뺄 것...)

이제 프롬프트 명령창에서 DIR 치면 디렉토리 별 확장자별 이름별로 정력해서 숨겨진 파일까지 모두 뜬다.

 

4. 사용자 개인 폴더를 모두 시스템 드라이브와 다른 곳에 옮기기.

전에는 폴더 속성창에서 위치에 주소를 일일이 넣어 줬는데 이제 그럴 필요가 없다.

시작 메뉴에서 오른쪽 제일 위에 있는 자신의 유저 네임을 클릭!

그러면 검색, 내 문서, 내 비디오, 내 사진, 내 음악, 다운로드, 링크, 바탕화면,...등등등 엄청나게 뜬다.
이제 탐색기를 열어서 새로 사용하고픈 개인 폴더를 하나 만들고,
기존의 개인 폴더 중에서 옮기고픈 폴더를 모두 선택해서 그냥 shift 키를 누른 채 드래그하면 끝이다.

 

5. 무료 폰트 설치.

무료 글꼴들을 설치한다. 다음, 네이버의 나눔(특히 나눔고딕 코딩체 강추), 렉시 글꼴, 아리따 글꼴(자막용으로 좋아요.^^) 등을 다운받아서 설치하기.

나눔고딕 코딩체 http://dev.naver.com/projects/nanumfont

아리따 글꼴  http://www.amorepacific.co.kr/company/ci/font.jsp

 

6. 자동 로그인 설정.

윈도우키 + R 눌러서 실행창 뜨면, netplwiz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체크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다음 부팅 부터 자동 로그인이 가능해요.

 

7. 화면 가장자리 이동시 최대화 최소화 기능 죽이기.

짜증나는 새로운 기능 중에 하나. 마소 UI 개념 상실...

UI에서 사용자 주도권을 침해한 대표적인 예라고 본다.

차라리 리눅스의 컴피츠의 스틱키나 스케일이 낫다... ㅡ.,ㅡ;;;

암튼 이 짜증나는 기능을 죽이려면 제어판 열어서 접근성을 선택.

"마우스 작동 방법 변경" 에 들어가서 창을 쉽게 관리하기라는 항목이 있는데...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창 옮기려고 몇 번을 멈췄다가 움직이는게 쉬운거냐... ㅡㅡ^)

"화면 가장자리로 이동할 때 창이 자동으로 배열되지 않도록 방지" 요걸 체크.

현재 build 7264 에서는 마우스 모양이 표준 마우스로 바뀌는 버그가 있다.

다시 마우스 설정에 가서 에어로 마우스 선택하면 된다.

 

8. 임시폴더 지우는 배치파일 등록.

개인적으로 TEMP 폴더를 윈도가 설치된 시스템과는 다른 하드에 사용하고 있는데,

부팅때마다 임시 폴더 내용을 삭제하는 배치파일을 사용하고 있다.

clear_temp.reg 는 윈도우 시작시 %TEMP% 폴더를 지우는 clear_temp.cmd 파일을 실행하도록 윈도우에 등록.

"clear_temp.reg" 레지파일을 통합하고 "clear_temp.cmd" 파일을 C:\windows\system32 아래에 저장.

 

9. IPv6 지원 기능 죽이기.

IPv6 을 쓸 일이 없다면, 없애자.

제어판->네트워크 및 인터넷->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에서

로컬 영역 연결의 속성창에서 IPv6 언체크!

언체크를 해도 여전히 남아 있는데 아래 레지스트리 실행 후에 리부팅

 

10. zip 폴더 기능 죽이기.

아래 레지를 등록한다.  요건 좀 문제가 있는데, 만약 레지 통합을 했음에도 지워지지 않으면 다음과 같이 한다.

우선 윈도우키+R 을 이용해서 실행창에서 regedit.exe 실행. 창을 그대로 두고

ctrl+shift+ESC 눌러서 작업관리자를 띄워서 explorer.exe를  찾아서 죽인다. (작업표시줄 사라지니 주의할 것...)

그리고 레지에서 "E88DCCE0-B7B3-11d1-A9F0-00AA0060FA31"키를 찾는다.

[ HKEY_CLASSES_ROOT\CLSID\{E88DCCE0-B7B3-11d1-A9F0-00AA0060FA31} ]

만약 찾아지면 권한 문제로 지워지지 않은 것이다.

"E88DCCE0-B7B3-11d1-A9F0-00AA0060FA31"키를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해서 "사용 권한"을 선택. 거기서 다시 고급을 선택.

그럼 여러 탭이 있는데, 소유자 탭을 선택해서 소유자를 현재 사용자로 바꿔준다.

확인 눌러서 나오면, 이제 해당 사용자를 선택해서 "모든 권한"에 체크를 해주고 확인 클릭!

이제 "E88DCCE0-B7B3-11d1-A9F0-00AA0060FA31"키를 삭제!.

 

"0CD7A5C0-9F37-11CE-AE65-08002B2E1262"도 같은 방법으로 제거!

(요건 cab 파일 보는 내장 지원이에요. 위에 건 zip 파일이구요)

 

작업 관리자에서 파일->새 작업->explorer.exe 입력!

zip 폴더 기능 사라졌는지 확인!

 

11. mkv flv 파일 형식 등록하기.

mkv 나 flv는 여전히 미디어 파일로 인식하지 않는다.

비록 미디어 플레이어는 코덱이 없으면 재생하지 못하지만, 일단 파일을 미디어 플레이어와 연결은 해두자.

 

 

12. 윈도우7 을 위한 추가 유틸 설치.

 Avast 백신프로그램
 창전환 프로그램 switcher 설치.
 xnview 설치.
 램 디스크
 Beyond Compare
 Cygwin

요건 다음에 다시 설명을...

댓글 4개:

저는 :

저는 모니터를 26인치로 쓰고있는데 바탕화면 가장자리 기능을 엄청 유용하게 쓰고있습니다



이 기능이 좋은줄 알았는데 모니터가 작은편이면 짜증날수도 있겠네요 ㅎㅎ 그걸 오늘 알았네요



좋은글 보고갑니다~

JUST4KOX :

@저는 - 2009/12/31 03:12
저도 24인치라 1920x1200 해상도 씁니다.

사람마다 사용하는 방식이 다르니 다르게 느끼는 거겠죠.

666 :

질문이 한가지 잇는데요.제가 에어로 기능을 사용하고 클리어타입도 사용합니다.화면가상자리 다듬기도 사용하구요.

최근에 윈도우 글꼴이 마음에 들지않아 엔터체,정9체 같은 것을 별도로 설치했습니다.그리고 화면배색에 가서 모든 창들의 글꼴을 엔터네나 정9체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보니 윈도우 글씨들이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 초록색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클리어 타입을 끄니 다시 검은 색으로 잘나오더군요.

그런데 클리어타입도 사용하면서 글씨들이 검은 색으로 나오게 할수는없는지요.화면배색에가도 검은 색으로 되어있거든요.

어느분이 그러던데 정9체나 엔터체같은 별도의글꼴은 클리어타입을 완벽히 지원못해서 생기는 현상이다라고 했는지 그말이 사실인지요.어찌하면 되나요.

JUST4KOX :

@666 - 2010/05/21 13:10
글쎄요... 저도 이부분은 잘 모르겠네요... ^^